화순군의회,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준비된 도시 전남 화순으로!” 유치 총력

탑뉴스
화순군의회,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준비된 도시 전남 화순으로!” 유치 총력
  • 입력 : 2024. 06.11(화) 17:50
  • 정성연 기자
[화순군민신문=정성연 기자] 화순군의회(의장 하성동)는 10일 제267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강재홍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전남 화순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의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공모 선정 결과가 올해 상반기 중으로 발표될 예정임에 따라, 강재홍 의원은 “화순군이 바로 그 최적지라고 자부한다”고 피력했다.

강재홍 의원은 “특화단지로 지정될 경우 사업시행자에 대한 인허가 신속 처리, 각종 인프라와 기업 지원 그리고 예비타당성 조사 특례 등의 전방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결코 놓칠 수 없는 기회일 것이다”며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의 중요성을 밝혔다.

이어 “화순군은 2010년 국내 유일의 백신산업특구로 지정되었으며, 전라남도와 화순군의 강력한 의지로 1조 2천억 원을 투입해 전주기 인프라를 갖춘 첨단신약개발의 최적지이다. 지난해 WHO 글로벌바이오캠퍼스로 지정되어 바이오 인력 양성을 위한 핵심 지역이 되었다”며, “화순군은 ‘바이오특별시’로서 글로벌 바이오산업의 메카로 도약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강재홍 의원은 정부에 “지역 바이오 거점의 자생력 강화와 지방소멸위기 대응을 위해 수도권 외의 지역에 특화단지를 지정할 것” 그리고 “대한민국 미래 첨단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최적의 여건을 갖춘 전남 화순에 바이오 특화단지를 지정할 것”을 촉구하며 건의문 낭독을 마쳤다.

한편 화순군의회는 이날 채택된 건의문을 대통령(비서실장), 국회의장(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국무총리(국무조정실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건의문 전문】

전남 화순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 촉구 건의문

세계적으로 저성장, 기후변화 등 경제사회 문제를 겪고 있는 현시점에서 극복 방안으로 바이오 경제가 부상하고 있다. 이에 주요국들이 바이오 경제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는 가운데, 정부는 지난해 5월 국가첨단전략산업에 바이오 분야를 신규 지정하고, 7월 바이오 경제 2.0 추진 방향에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포함했다.

특화단지로 지정될 경우 사업시행자에 대한 인허가 신속 처리, 각종 인프라와 기업 지원 그리고 예비타당성 조사 특례 등의 전방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결코 놓칠 수 없는 기회일 것이다.

지난 2월 바이오 특화단지 공모 접수 결과,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망라하고 총 11개의 지역이 공모를 신청해 최종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대한민국이 바이오 경제 선도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이정표를 함께할 곳은 과연 어디인가? 화순군이 바로 그 최적지라고 자부한다.

화순군은 2010년 국내 유일의 백신산업특구로 지정되었으며, 전라남도와 화순군의 강력한 의지로 1조 2천억 원을 투입해 전주기 인프라를 갖춘 첨단신약개발의 최적지이다.

무엇보다 바이오산업의 주요 요건인 병원 중심의 메디컬 클러스터와 기업 중심의 이상적인 바이오 클러스터 생태계가 구축된 것이 화순군이 가진 차별화된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해 WHO 글로벌바이오캠퍼스로 지정되어 바이오 인력 양성을 위한 핵심 지역이 되었다. 이처럼 화순군은 ‘바이오특별시’로서 글로벌 바이오산업의 메카로 도약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

특히, 2021년 5개의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가 지정된 이후, 2023년 7개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와 5개의 신규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가 지정됐지만, 전남은 전무한 상황이다. 정부는 「국가첨단전략산업법」 제16조에 따라 수도권 외의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법의 취지를 복기하며, 미래의 국가 바이오산업을 이끌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에 화순군의회는 정부의 국정목표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실현을 위하여, 바이오 특화단지가 전남 화순에 지정되길 바라는 화순군민의 염원을 모아 정부에 다음과 같이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정부는 지역 바이오 거점의 자생력 강화와 지방소멸위기 대응을 위해 수도권 외의 지역에 특화단지를 지정하라!

하나, 정부는 대한민국 미래 첨단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최적의 여건을 갖춘 전남 화순에 바이오 특화단지를 지정하라!

2024년 6월 10일

화순군의회 의원 일동
정성연 기자 hoahn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