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초병설유, ‘안전 더하기 행복 놀이터(행복안심유치원)’운영

탑뉴스
화순초병설유, ‘안전 더하기 행복 놀이터(행복안심유치원)’운영
안전한 환경은 우리 유치원이 으뜸!
  • 입력 : 2024. 07.08(월) 17:20
  • 장명철 기자
[화순군민신문=장명철 기자] 화순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윤영섭)은 2024학년도 전라남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행복안심유치원’에 선정되어 유아의 건강·안전관리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유아, 교사, 보호자의 교육공동체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교육환경을 구축하였다.

유치원 2층 화장실은 유아 발달에 맞지 않는 시설과 노후 설비로 인해 불편함과 여러 위험에 노출되어 있었으며, 교실 출입문 역시 노후로 인해 유아들이 스스로 여닫기 힘든 상황이었기에 개선의 요구가 컸다.

이에 유치원에서는 교육과정 설명회를 통해 행복안심유치원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공유하고, 교육공동체와 함께 의견을 수렴하여 화장실, 교사실 등 물리적 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시설 정비에 힘썼다.

그 결과 여닫기 어렵던 출입문도 유아들이 쉽게 여닫을 수 있도록 안전하게 설계하고, 높이가 맞지 않던 개수대도 유아의 키에 맞게 설치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할 수 있었다.

1층 새싹반 김OO유아는 우리 교실 문이 바뀌어서 이제 다치지 않고 좋아요“라고 말했으며, 2층 꽃잎반 홍OO유아는 우리가 손 씻을 때랑 양치할 때 많이 불편했었는데 이제 편해요”라며 소감을 전했다.
새싹반 정OO교사는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했으나 행복안심 컨설팅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유치원을 운영하기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사항, 전반적인 시설 등 안전관리 및 교육 등을 알게 됐고, 교육공동체가 함께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윤영섭 원장은 “앞으로도 건강하고 안전한 유치원에서 유아들이 즐겁게 놀이하며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보호자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유치원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명철 기자 hoahn01@hanmail.net